특집기사 >

[클럽하우스] 피파온라인3에서 스루 패스로 빠른 역습을 노려보자!

/ 1

피파온라인3의 다양한 포메이션 중 3백은 사용하기 어려운 형태로 손꼽힙니다. 측면 수비가 어려울 뿐더러 최근 유행하는 4-1-1-4 포메이션에 쉽게 뚫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오늘 인터뷰 대상자인 ‘FabricatorSmash’는 3백을 활용해 순위경기 랭커에 올랐습니다. 이에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에서는 ‘FabircatorSmash’를 만나 세부 전술과 플레이 노하우, 그리고 3백의 수비 방법에 대해 들어 보았습니다. 

‘FabricatorSmash’의 소개와 포메이션/세부전술


▲ FabricatorSmash의 소개


▲ FabricatorSmash의 포메이션


▲ FabricatorSmash의 선수 구성


▲ FabricatorSmash의 세부 전술
압박형 역습 전술(좌), 일반 역습 전술(우)

‘FabricatorSmash’와의 일문일답

안녕하세요. 먼저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서비스 초기에는 EURO릉릉이라는 감독명으로 피파온라인3를 즐겼습니다. 지금은 FabricatorSmash로 감독명을 변경해 활동 중입니다. 순위경기 최대 점수는 2,700대이며, 이번 챔피언십에는 ‘ULtiMate서곡신’, ‘ULtiMate제독신’ ‘BJ섭이’, ‘VIsual멜로디’와 함께 팀을 맺어 출전할 예정입니다.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현재 3백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포메이션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제가 쓰는 3-3-1-3 포메이션의 장점은 빠른 역습입니다. 수비수가 공을 차단하면 수비형 미드필더와 공격형 미드필더, 그리고 3명의 스트라이커에게 공이 매우 빠른 속도로 이어집니다. 또한 상황에 따라 측면 스트라이커들은 윙어로도 활용할 수 있어 다양한 루트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측면 스트라이커들은 윙어로도 뛰는 선수들이네요. 그래도 중앙에 집중되어 공격 전개가 이뤄질 거 같은데, 맞나요?

네. 공격 전개는 물론 마무리까지 보통 중앙에서 해결을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중앙 공격 전개를 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선수는 누구인가요? 그리고 해당 포지션에 중요한 능력치는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현재 수비형 미드필더로 뛰고 있는 제라드와 공격형 미드필더로 뛰고 있는 카카가 핵심 포지션입니다. 우선 수비형 미드필더에게는 높은 패스와 스태미너 능력치, 그리고 수비 능력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패스와 관련한 특수 능력, 경기를 조율하는 특수 능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쉽게 말하면 팀의 기둥이 될 수 있는 선수가 서야 하는 자리죠. 

공격형 미드필더도 마찬가지로 패스 관련 특수 능력이 필요합니다. 다만 전방 공격수와 연계할 수 있도록 빠른 속도와 중거리 슛 관련 능력이 있으면 좋습니다. 07시즌 카카는 패스, 슛, 속도 등 모든 방면에서 뛰어난 선수라고 생각합니다. 


▲ 07시즌 제라드의 1강화 10레벨 능력치 [자세히 보기]


▲ 07시즌 카카의 1강화 10레벨 능력치 [자세히 보기]
그렇다면 해당 선수들로 공격을 어떻게 전개하나요?

3명의 수비형 미드필더가 QS패스(2:1 패스)로 함께 중앙을 장악하면서 전진합니다. 그리고 미드필더들의 뛰어난 패스 능력을 바탕으로 공을 전방에 길게 연결합니다. 이 때는 주로 스루패스(W)를 애용합니다. 
피파온라인3 초기에는 스루패스(W)보다 로빙 스루(QW)가 애용되었습니다. 방금 스루패스(W)를 애용한다고 하셨는데, 로빙 스루(QW)는 얼마나 자주 사용하나요?

로빙 스루(QW)는 수비수와 내 공격수가 겹치는 순간, 스루패스가 막힐 것 같은 상황에서만 종종 사용합니다. 로빙 스루(QW)는 볼 터치가 길어질 수 있어 애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그렇다면 스루패스(W)를 사용하는 노하우를 부탁합니다. 방금 말한 로빙 스루(QW)처럼 특별한 타이밍이 있나요?

스루패스(W)는 침투하는 선수들이 향하는 방향에 맞게 눌러줘야 정확하게 연결됩니다. 따라서 전방 선수들의 움직임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하고 있는 제라드나 카카처럼 패스 관련 특수 능력이 있는 선수를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 정확하고 빠른 스루패스는 경기를 쉽게 만든다
키보드 유저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개인기를 자주 사용하나요? 

기본적으로 보디 페인트나 C 드리블을 활용합니다. 다만 개인기가 5성인 선수들로는 백숏(힐촙)을 특히 애용합니다. 
백숏의 장점과 함께 사용하는 타이밍을 부탁합니다.

백숏은 보디 페인트보다 방향을 바꾸는 동작이 빠릅니다. 따라서 상대 수비수들을 쉽게 제칠 수 있습니다. 주로 측면에서 중앙으로 침투할 때 사용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다만 호날두처럼 드리블과 민첩성 능력치가 높은 선수들로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같은 개인기 5성이지만 즐라탄이나 헐크 등은 딜레이가 길어서 공을 빼앗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 측면에서 중앙으로 파고들 때 효과적이다
이제 수비 관련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3백의 가장 큰 단점은 빈약한 측면 수비입니다. 이를 어떻게 해결하나요?

3백 앞의 수비형 미드필더 2명을 적극 활용합니다. 최대한 수비형 미드필더들로 상대의 측면 공격을 막아내고, 뚫릴 경우에만 수비수를 활용합니다. 측면 수비를 위해 생기는 공백은 수비형 미드필더가 보완합니다. 물론 4백의 측면 수비수만큼 빠르고 완벽한 수비는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수비형 미드필더를 2명 이상 두지 않고 3백 포메이션을 사용하기는 어려울까요?

만약 3백에 수비평 미드필더가 2명 미만이라면 수비가 정말 어렵습니다. 특히 최근 유행하는 4-1-1-4 등 공격에 뛰어난 포메이션을 감당하기가 불가능합니다. 3백은 수비형 미드필더 2명을 배치하는 전제 하에 완성되는 포메이션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피파온라인3 유저들에게 한마디 부탁합니다.

우선 이번 챔피언스 대회에 나가는 섭제곡멜릉(BJ섭이, ULtiMate제독신, ULtiMate서곡신, VIsual멜로디, FabricatorSmash)팀에 많은 응원바랍니다. 

그리고 순위경기 점수를 올리는 데 집중하는 분들에게 한마디 드리겠습니다. 우선 목숨 걸고 순위경기에 매진하는 것 보다는 즐기는 마음으로 플레이하는 게 더 좋습니다. 그리고 아프리카에서 방송하는 실력파 BJ들의 플레이를 보고 답습하면 순위경기 점수는 자연스레 올라갈 것입니다.

: 게임메카 노지웅 기자(올로레, abyss220@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스포츠
제작사
EA코리아 스튜디오
게임소개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