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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숀가면] 빙고와 RPG가 만나면? ‘큐브 스트라이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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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원 소개]

앱티- 살짝 정신 나간 것 같은 발랄함을 보유한 소녀 리더. 가끔 어리버리한 모습을 보인다

블루- 특공대 교관 출신. 냉정하고 칼같은 성격에 딱딱한 말투를 가졌다

그린- 옆에서 챙겨주는 집사 스타일. 정중하고 상냥하나 소심한 구석도 있다

핑크- 애교 많은 성격. 다소 철없이 굴고 돈을 많이 쓰지만 귀엽다. 동인문화를 좋아함

옐로우- 똑부러지는 커리어우먼 타입. 동인문화를 좋아함(2)

남박사- 앱숀가면의 정신적 멘토이자 지원자. 그러나 대부분 게임 설명만 하고 사라진다


 핑크: 빙고! 핑크가 먼저 다 연결했어요!

 블루: 이런. 하나만 더 지우면 됐는데. 안타깝군.

 앱티: 너네 뭐해? 바닥에 엎드려 있어서 밟을 뻔했네.

 그린: 아, 오셨습니까. 다 같이 모여서 빙고하고 있었습니다.

 옐로우: 오랜만에 하니까 재미있네요. 앱티도 같이 할래요?

 앱티: 어우 뭐야. 명색이 앱숀가면이라면서 다들 스마트하지 못하게.

 블루: 그럼 스마트하게 빙고를 하는 방법은 뭔가. 어디 한번 이야기해 봐라.

 앱티: 훗. 얼른 내 주변으로 모여들 보시라고.



'큐브 스트라이커' 다운로드 링크

이것이 바로 라인콤보 배틀! ‘큐브 스트라이커’

 남박사: 앱티가 오랜만에 RPG를 들고 왔구만. 용케도 발 빠르게 오늘 출시된 따끈따끈한 ‘큐브 스트라이커’를 가져왔을 줄이야, 허허.

 옐로우: 빙고라더니, 웬 RPG에요?

 앱티: ‘큐브 스트라이커’는 전투에 빙고 게임 방식을 접목한 RPG거든. 몬스터를 물리치고 경험치를 얻어서 캐릭터를 성장시키고, 장비 강화하는 이런 시스템은 기존 RPG랑 똑같긴 해. 근데 전투 방법이 꽤 독특해. 번호만 안 불렀지, 타일을 연결해서 추가 공격을 하는 게 딱 빙고 방식이라고. 

 블루: 설명만 들어서는 잘 모르겠다. 게임을 직접 해 봐야 알 것 같군. 

캐주얼과 전략까지 챙기는 ‘라인’ 시스템

 옐로우: RPG라고 들었는데, 세로 화면이네요? 보통 요즘 나오는 모바일 RPG들은 대부분 가로 방향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지 않아요?

 그린: 그렇군요. 스마트폰을 잡고 있는 모습만 봐서는, 퍼즐게임 하는 것 같습니다.

 블루: 그래도 들어갈 건 다 있군. 캐릭터 모습도 볼 수 있고, 장비 강화나 상점 아이콘도 가장자리에 얌전히 배치됐군. 작은 공간을 효과적으로 잘 활용했다.

 앱티: 화면 배치도 중요하지만, 핵심은 전투 방법에 있지. 자, 이제 잘 보라고.


 전투 스테이지에 입장하면, 빙고 판이 펼쳐진다


▲ 라인을 맞추면 연쇄 공격이!
쉽게 우위를 점할 수 있다

 그린: 전투도 세로 화면으로 진행되는 겁니까? 캐릭터 조작이나 전투가 상당히 불편할 것 같아 걱정됩니다만.

 앱티: 완전 오산이야.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전투랑 다르거든. 가상 패드를 움직여서 캐릭터를 직접 조작하는 게 아니고, 스킬을 누르면 적에게 바로 사용해. 별도로 이동할 필요가 없거든.

 블루: 안 움직여도 적을 공격할 수 있다고? 모든 캐릭터가 마법사도 아니고, 이제 무슨 소린가.

 앱티: 화면 가운데 빙고판 같은 부분이 보이지? 그 위에 적들이 하나씩 놓여 있고. 그리고 하단에는 총 여섯 가지 종류의 블록 모양이 보일 거야. 그걸 하나씩 선택해서, 빙고 판의 9개 타일 중에 스킬을 시전할 위치를 고르면 돼. 그럼 선택한 블록 모양대로 배치된 타일 위에 서 있는 적을 공격하게 돼.


▲ 기본 보상에다 추가 골드까지 얹어주는 '라인 콤보'


▲ 가끔 장신구도 나온다

 옐로우: 스킬을 사용한 구간은 밝게 빛나네요? 아까 빙고 방식이라더니, 이렇게 타일을 연결하면 되는 건가요?

 앱티: 응, 맞아. 타일을 많이 연결하면 할수록 좋은 게, 자기 턴이 끝날 때마다 연결된 라인 위의 적들에게 추가 공격을 하거든. 그리고 금화도 더 얻을 수 있어.

 블루: 그러면 적 공격과 동시에 타일 연결까지 챙겨야겠군. 핑크 저 녀석은 잘 못 할 것 같다.

강화의 부담도 덜었다

 그린: 일단 전투 방식 자체는 신선합니다. RPG임에도 불구하고, 퍼즐게임을 즐기는 듯한 감각도 좋고요. 그런데 내심 걱정이 되는 건, 영웅을 뽑거나 캐릭터를 강화하는 방식이 기존 미드코어 RPG처럼 복잡하면 애매할 것 같다는 점입니다.

 옐로우: 그건 그렇네요. 애초 미드코어 RPG라는 게, 기존 캐주얼게임보다 챙길 부분이 많아서 그런 건데. ‘큐브 스트라이커’도 그런 시스템을 그대로 가져왔다면, 인터페이스부터 게임 진행을 간소화해서 무거움을 덜어낸 게 말짱 도루묵이 될 것 같아요.

 앱티: 걱정 마. 강화 수치가 확 내려갔더라고. 최대 +5까지고, 레벨 올리기도 쉬워. 전투에서 등급 낮은 캐릭터를 얻으면 레벨업에 사용하면 되거든.

 핑크: 정말요? 그럼, 핑크가 돈을 덜 써도 된다는 거네요?

 블루: 벌써부터 유료 결제할 생각부터 하다니. 역시 대단한 녀석이다.

 앱티: 뭐, 으레 다른 모바일게임이 그렇듯 가챠 시스템이 있긴 하지만 수치 자체가 낮으니까 아무래도 덜 쓰겠지. 


▲ 레벨은 30까지, 강화는 +5가 한계

 옐로우: 확실히 다른 게임들보다는 부담이 좀 덜하겠네요. 나중에 업데이트로 강화 수치가 더 올라가게 되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요. 

 핑크: 다른 것보다, ‘큐브 스트라이커’는 예쁘게 플레이할 수 있어서 좋아요, 핑크는! 핸드폰 양손에 잡고 마구 터치할 필요도 없고, 우아하게 손가락 하나로 블록만 고르면 되잖아요~

 블루: 뭔가 핀트가 어긋난 것 같다.

 그린: 그나저나, 앱티씨가 호언장담했는데… 빙고랑은 좀 다르군요. 어떻게 하실 겁니까?

 앱티: 빙고는 연습장이랑 연필만 있어도 할 수 있잖아. 됐어, 됐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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