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 파이널판타지14 진 이프리트 토벌전 공략 영상
파이널판타지14의 ‘진 이프리트 토벌전’은 50레벨 유저라면 대부분 제일 처음 도전하는 토벌전입니다. 진정한 야만신 토벌전의 시작이라 할 수 있죠.
이런 입지에 걸맞게 다른 야만신과 50레벨 전용 토벌전보다 난이도는 쉬운 편입니다. 물론 지금까지 해왔던 이하 토벌전보다는 훨씬 어렵기 때문에, 사전에 공략을 충분히 숙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진 이프리트'부터 모든 50레벨 토벌전은 마우스 휠을 이용, 시야를 최대한 넓게 설정해두는 것이 좋으니 참고하세요.
파이널판타지14 '진 이프리트 토벌전' 간단 요약!
- 용암 분출은 가급적 다른 파티원이 없는 곳으로 피한다.
- 말뚝이 나타나면 말뚝을 최우선으로 파괴한다.
- 3 페이즈에서 딜러와 힐러는 메인 탱커와 멀리 떨어지지 않은 곳에 자리를 잡도록 한다.
- 3 페이즈에서 ‘광휘의 불기둥’은 ‘외곽 - 중앙 - 용암 분출 3번 후 전체’ 순으로 발동한다.
<기본 패턴 공략>
-기본 공격: 할퀴기와 화염 브레스를 사용합니다. 둘 다 전방 광역 공격이니, 탱커가 아니라면 이프리트의 정면에 서지 않도록 합니다.
▲ '용암 분출'은 발동하기 전 바닥이 갈라집니다
- 용암 분출: 바닥에 금이 가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잠시 후에 용암이 분출되며, 해당 영역에 광역 피해를 줍니다.
처음 효과가 발생하고 피해 판정이 발생하기까지 어느 정도 여유가 있는 편이라 차분하게 피하면 됩니다. 피해 판정이 발생하는 시점은 금이 가는 효과가 사라진 직후입니다.
1 페이즈에는 연속으로 쓰지 않지만, 페이즈가 진행됨에 따라 동시에 3명에게 3연속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용암 분출은 팀원들이 많이 죽지 않은 이상 딜러나 힐러를 표적으로 삼습니다. 용암 분출의 대상이 된 캐릭터는 가급적 사람이 없는 쪽으로 피해야 합니다. 그래야 추가로 발생하는 용암 분출에 다른 파티원들이 말려드는 일이 없습니다. 특히 시야가 좁아지기 쉬운 탱커나 근접 딜러가 말려들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3페이즈가 되면 '용암 분출'이 여러 명에게 한꺼번에 걸리게 되어 자칫 잘못하면 표적이 된 다른 사람과 동선이 겹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피하기 위해선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동선도 잘 살펴봐야 합니다. 정 어렵다면 미리 어느 쪽으로 회피할지를 합의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 '돌진' 시 이프리트가 맵 테두리에 등장합니다
- 돌진(일명 지우개): 이프리트가 하늘로 올라갑니다. 그 후 맵의 테두리 중 한 곳으로 내려오고, 잠시 후 반대편 끝까지 돌진하며 지나간 영역에 큰 광역 피해를 줍니다.
1페이즈에선 본체만 '돌진'하지만, 점점 수가 늘어납니다. 3페이즈에 돌입하면 이프리트 3체가 나란히 등장하여(이프리트를 바라본 기준으로) 왼쪽부터 '돌진'합니다. 처음 도전하는 분들이 어려워하는 패턴 중 하나입니다.
이프리트가 하늘로 올라가는 경우는 말뚝 제거 후 딱 한 번 쓰는 전체 광역기를 제외하곤, '돌진'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프리트가 하늘로 올라간다면 재빨리 맵 전체를 둘러봐서 위치를 파악해야 합니다.
위치를 파악했다면 이프리트가 바라보는 영역에서 빠르게 이탈하면 됩니다. 이프리트의 왼쪽 혹은 오른쪽에 붙으면 '돌진'을 효과적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만약 타이밍이 늦어 왼쪽이나 오른쪽 맨 끝으로 갈 수 없다면, 이프리트와 이프리트 사이에 위치해도 '돌진'을 피할 수 있습니다.
▲ '광휘의 불기둥' 발동 전 범위 표시 모습 (사진은 중앙에서 겹쳐서 발생하는 유형)
-광휘의 불기둥(이하 불기둥): '용암 분출'과 달리 동그란 원들이 바닥에 겹쳐서 생깁니다. 잠시 후 해당 영역에 '불기둥'이 솟아오르면서 큰 광역 피해가 발생합니다.
'용암 분출'과 또 다른 점은 발동 속도입니다. 굉장히 빠르지요. 대신 발생하는 영역은 고정되어 있습니다. 중앙에 겹쳐서 발생하는 유형, 맵 테두리에 빙 둘러서 발생하는 유형입니다. 절대 같은 유형이 연속해서 발동하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불기둥'을 효과적으로 피하기 위해 2페이즈부터 원거리 딜러나 힐러는 맵 중앙이나 외곽에 치우치지 않은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또한, 3페이즈에서는 거의 맵 전체를 덮으며 발생하는 유형도 추가되는데, 이 유형에 대한 회피법은 해당 페이즈 공략에서 서술하겠습니다.
- 폭렬 난사: 이프리트가 포효하며 자신을 중심으로 일정 범위를 넉백 시키는 즉시 발동 광역기입니다. 대미지가 낮고, 넉백이 치명적인 상황은 거의 없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스톤 스킨으로 피해 및 넉백을 무효화 할 수도 있습니다.
- 염옥의 말뚝 소환: 이프리트의 HP가 약 50%에 도달했을 때 ‘염옥의 말뚝’ 네 개를 소환합니다. 일정 시간 내에 제거하지 못하면 전멸기가 발동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2페이즈 공략에서 소개하겠습니다.
- 지옥의 화염(이하 전체 광역기): 염옥의 말뚝 소환 후 일정 시간이 흐른 후 사용하는 전체 광역기입니다. 만약 말뚝을 제거하지 못했다면 전멸기가 되고, 말뚝을 전부 제거했다면 비교적 가벼운 피해만 입게 됩니다.
페이즈별 공략
[1페이즈 - 패턴을 익혀라!]
1페이즈는 이후 나올 패턴의 맛보기 격입니다. 우선 메인 탱커가 이프리트의 적개심을 얻어 12시로 데려가 머리를 바깥쪽으로 돌립니다. 기본적인 근거리 패턴을 제외하고 쓰는 기술은 ‘용암 분출’, ‘돌진’, ‘폭렬 난사’인데, 위에 서술한 패턴별 공략에 있는 내용 정도만 숙지하고 있으면 어렵지 않습니다.
‘용암 분출’도 한 번에 그치고, ‘돌진’ 시에도 이프리트 1체만 등장합니다. 이후 나올 패턴들을 머릿속에 떠올려보며 준비해 보시길 바랍니다.
[2페이즈 - 말뚝을 제거하라!]
▲ 2페이즈 돌입 대사 '고군분투... 허나 이 몸의 상대는 못 된다!'
2페이즈에 돌입하면 패턴이 살짝 어려워집니다. ‘용암 분출’은 한 사람에게 약간의 시간차를 두고 3연속 발동하며, ‘돌진’은 등장하는 이프리트의 수가 2체로 늘어납니다. 또한, 여기서부터 ‘광휘의 불기둥’ 패턴이 추가됩니다.
2페이즈의 불기둥은 크게 맵 중앙에 모여서 깔리는 유형과 맵 테두리에 빙 둘러 깔리는 유형으로 나뉩니다. 두 유형은 번갈아 가며 나타나는데요. 맵 외곽에 불기둥이 나타났다면, 다음 불기둥은 중앙에 발생합니다.
간혹 원거리 딜러나 힐러들이 너무 맵 중앙이나 외곽에 치우쳐 자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불기둥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알고도 피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그러니 맵 외곽과 중앙의 중간위치쯤에 자리하는 게 적절합니다.
▲ '염옥의 말뚝'에 모든 공격을 집중하세요
이프리트의 체력이 50% 이하로 떨어지면 ‘염옥의 말뚝’을 4개를 소환합니다. ‘이프리트 토벌전’에서 본 말뚝과 같은 맥락입니다.
말뚝 자체는 어떤 해도 끼치지 않지만, 일정 시간 이내에 제거하지 못하면 전멸기, 혹은 전멸기에 준하는 전체 광역기가 시전됩니다. 따라서 말뚝은 나오자마자 최우선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메인 탱커를 제외하고는 모두 ‘염옥의 말뚝’을 부수도록 합니다. 서브 탱커도 같이 따라가 공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뚝을 성공적으로 제거했다면, 일정 시간이 흐른 뒤 이프리트가 ‘지옥의 화염’을 시전하고 3페이즈에 돌입합니다.
▲ '지옥의 화염'과 함께 3페이즈가 시작됩니다
[3페이즈 - 불기둥을 피해라!]
▲ 3페이즈 돌입 대사
‘지옥의 화염’이 끝나고 힐러들의 광역 힐에 의해 피해가 치유되었다면, 탱커가 이프리트를 다시 12시로 끌고 갑니다.
3페이즈에서는 기존 패턴이 한 층 강화됩니다. 우선 '용암 분출'이 이젠 3명을 타겟으로 삼고 여전히 3연속 발동됩니다. 그리고 '돌진' 시 이프리트의 수가 3개로 증가합니다.
게다가 '불기둥'이 거의 맵 전체에 깔리는 패턴이 추가되어 진 이프리트에 처음 도전하는 분들이 어려움을 겪습니다. '불기둥'이 깔리지 않는 곳은 오직 이프리트와 탱커의 위치뿐이므로, 여기서 회피해야 합니다. 그러나 '불기둥'의 발동이 매우 빨라 이프리트와 떨어져 있던 원거리 딜러 혹은 힐러가 타이밍을 못 맞추고 순식간에 폭사하는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이처럼 어려워 보이는 3페이즈지만, 막상 패턴을 알아보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불기둥'은 외곽부터 깔립니다. 그 이후는 무조건 중앙에 '불기둥'이 나옵니다. 그리고 세 번의 '용암 분출' 후 맵 전체에 '불기둥'이 발생합니다. 정리하면, ‘외곽 불기둥 - 중앙 불기둥 - 용암 분출 3번 - 전체 불기둥’입니다. 따라서 3페이즈 때 외곽 불기둥이 나왔다면 '아 이제 곧...'하고 마음의 준비를 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용암 분출' 3번을 모두 봤다면 '불기둥' 범위가 표시되는 것을 기다리지 마시고, 바로 이프리트 쪽으로 달리시길 바랍니다. 표시되고 나서 반응하면 늦을 때가 많습니다. 혹 너무 멀다면 전력질주를 사용해도 됩니다.
'돌진'과 '불기둥', '용암 분출' 등을 차분히 회피하며 공격하다 보면, 이프리트가 쓰러지고 ‘진 이프리트 토벌전’이 완료됩니다.
역할 별 공략
탱커: '할퀴기'와 '화염 브레스'는 전방에 광역 대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탱커는 이프리트의 머리를 항상 딜러와 힐러의 반대쪽으로 돌려놓아야 합니다. '화염 브레스'는 특히 대미지가 상당하므로 타이밍에 맞춰 방어 스킬을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이와 함께 이프리트의 위치를 12시에 고정시키면 임무를 완수할 수 있습니다.
서브탱커는 의도치 않게 적개심을 가져가지 않도록 조심하고, 말뚝이 소환되면 딜러들과 함께 공격합니다.
힐러: 힐러가 숙지할 사항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딜러들이 크게 실수하지 않는 이상 체력이 위험수위에 이르는 경우는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힐러들은 탱커의 체력에 최대한 집중하는 게 중요합니다. 말뚝 제거를 제외하면 딜은 천천히 해도 상관없으므로 딜러가 죽는다고 해도 우선 탱커의 체력을 충분히 채우는게 좋습니다. 간혹 '용암 분출'의 표적이 되니 다른 파티원이 휩쓸리지 않도록 조심하여 움직입시다.
2페이즈에서 말뚝을 제거할 때 여유가 된다면 말뚝을 같이 공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말뚝이 제거되고 나면 이프리트가 전체 광역기를 시전하는데, 파티원들과 사전에 위치를 협의하여(예: 중앙으로 모이기) 타이밍에 맞춰 광역 힐을 넣는 것을 추천합니다.
딜러: 죽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2페이즈에서 말뚝 제거를 시작할 때 딜러가 한 명이라도 죽어있다면, 무사히 통과하기 힘든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프리트의 광역기는 아예 안 맞는 걸 목표로 하고 플레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거리 딜러의 경우 이프리트가 전방으로 '할퀴기'와 '브레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프리트의 전방에 서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또한 '용암 분출'의 대상이 되었을 경우 다른 파티원과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말뚝은 일점사로 제거하는 쪽을 권합니다. 그러나 파티마다 방식이 다를 수 있고, 소환사 같은 도트 딜러는 모든 말뚝에 도트기를 걸어두는 쪽이 효율이 좋을 때가 있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일정
2024년
11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