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테마 > 이구동성

[이구동성] 계정에 집중투자한 피파2 유저들 ‘멘붕’

메카만평


[관련기사]
▶ 문제는 라이선스! 피파3 - 피파2 동시 서비스 불가능

‘피파 온라인 2’ 에 다시 한 번 커다란 악운이 드리워졌습니다. EA가 소유한 ‘피파’ 라이선스는 국내 온라인게임 ‘1개’ 에만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넥슨이 서비스 할 예정인 ‘피파 온라인 3’ 와 네오위즈게임즈가 서비스 중인 ‘피파 온라인 2’ 의 공존은 어렵다는 소식이 들려왔기 때문입니다.

언제가 될 지는 모르지만, 넥슨이 ‘피파 온라인 3’ 상용화 서비스를 시작하면 네오위즈게임즈는 ‘피파 온라인 2’ 의 서비스를 종료해야 합니다. 네오위즈게임즈는 2010년 7월부터 EA와 월 단위의 단기 계약만을 반복해오고 있으며, 만약 이대로라면 ‘피파 온라인 3’ 의 상용화를 기점으로 단기 계약마저 끝나게 됩니다. EA가 ‘피파’ 의 온라인게임 라이선스를 하나 더 확보한다면 두 게임의 동시 서비스도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유저 풀을 나눠가면서까지 EA가 라이선스를 추가로 획득하려 할 것 같지는 않아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게임이 서비스를 종료하는 이유는 수익 악화와 유저 감소 때문입니다. 그러나 ‘피파 온라인 2’ 는 ‘블레이드앤소울’, ‘리그 오브 레전드’ 와 함께 국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온라인게임 중 하나입니다. 게임메카 온라인게임 인기순위에서는 최근 몇 년간 거의 1~2위권에서 맴돌았으며, 지난 7월 29일에는 동시접속자 13만 명을 돌파하며 그 인기를 실감시켰죠. 이런 게임이 서비스를 종료하는 것은 적어도 국내에서는 전례가 없습니다.

이러한 소식이 전해지자 그 동안 불안해 하면서도 계속해서 게임을 즐겨오던 열혈 유저들은 그야말로 난리가 났습니다. 적게는 몇 만원, 많게는 수 십, 수 백만 원의 비용을 계정에 투자해가며 게임을 즐겨 왔는데, 그것들이 홀라당 날아가게 생겼거든요. 유일한 방법은 넥슨과 네오위즈게임즈의 협상 하에 ‘피파 온라인 2’ 의 유저들에게 일정 혜택을 제공하며 ‘피파 온라인 3’ 로 이전시키는 것이지만, 이에 대한 양사 측의 공식 입장이 아직 나오지 않아 유저들은 애만 태우고 있습니다.

현재 ‘피파 온라인 2’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서비스 종료를 걱정하는 유저들의 의견들이 엄청나게 많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역시나 가장 많은 의견은 캐쉬아이템 보상 유무입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게임의 서비스 종료 시에는 최근 결제한 일부 캐쉬아이템만이 환불됩니다. ‘피파 온라인 2’ 유저들도 자신들이 투자한 캐쉬 아이템에 대한 100% 보상이 어렵다는 것은 알고 있겠지만, “피파2 서비스 종료하면 당연히 보상해 주겠지?”, “서비스 종료할거 알면서도 캐쉬템 팔 리가 없잖아” 라고 말하는 걸 보니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어하는 간절함이 느껴지더군요.

한편에서는 ‘피파온라인 2’ 의 서비스를 종료할 것인가, 계속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입장을 뚜렷하게 밝히지도 않으면서 유료아이템을 계속 출시하고 있는 네오위즈게임즈를 비난하는 의견도 상당수 들려옵니다. 한 유저는 “이유도 모른 채 강제 이주당하는 철거촌 주민들의 심정을 알겠습니다” 라며 불만을 토로했고, 일부 유저들은 ‘피파 온라인 2’ 서비스 종료를 반대하는 서명운동도 펼치고 있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피파 온라인 2’ 에 별 투자를 하지 않은 라이트 유저들은 ‘피파 온라인 3’ 의 등장을 순수하게 반기는 분위기입니다. 차세대 엔진을 통한 극사실적인 그래픽, 신규 모드, 새로 시작되는 유저 간 경쟁 구도 등은 확실히 매력적이니까요. ‘피파 온라인 2’ 에 대한 미련이 없다면 ‘피파 온라인 3’ 에 대한 기대감이 그만큼 더 클 수밖에 없습니다.

‘고인 물은 썩기 마련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확실히 ‘피파 온라인 3’ 는 새로 흘러 들어오는 신선한 물이긴 하지만, ‘피파 온라인 2’ 가 썩어가는 물은 아니라는 것도 분명합니다. 현재 상황은 EA가 물을 너무 빨리 갈고 있을 수도, 혹은 쟁쟁한 경쟁 게임 속에서 하루빨리 새로운 물을 공급하려는 전략일 수도 있습니다. 아무쪼록 기존 유저들과 신규 유저 모두가 적당히 타협할 수 있는 방향으로 물줄기가 흘러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스포츠
제작사
EA스포츠
게임소개
'피파 온라인 2'는 '피파 온라인'의 후속작이자 콘솔 게임 '피파 07'을 기반으로 개발된 온라인 축구 게임이다. 대기실이 전작보다 보기 편해졌으며 현재 뛰고 있는 축구 선수와 팀들이 업데이트 되었다. 게임 초...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