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1,795 View
게임메카 내부 클릭수에 게임메카 뉴스를 송고 받는 제휴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300/484/20250212171630.jpg)
게임메카 인기순위에서 RPG TOP 3는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로스트아크다. 아울러 시장 전반적으로 세 게임이 1위를 두고 다투는 구도가 굳어졌다. 올해 겨울도 다르지 않았다. 먼저 치고 나간 쪽은 메이플스토리다. 이번 주에도 순위는 배틀그라운드에 밀리며 4위로 한 단계 하락했으나 RPG 중에는 1위를 지키고 있다. 그 아래에서 2위를 두고 겨루던 던전앤파이터(이하 던파)와 로스트아크(이하 로아)의 희비가 이번 주에 엇갈렸다.
우선 던파는 최상위권에서 무려 두 단계 상승하며 6위에 자리했다. 포털 검색량, PC방 이용량, 개인방송 시청 수까지 모든 지표가 상승세를 그렸기에 관심도와 유저 참여가 모두 활발해졌다고 볼 수 있다. 던파는 지난 1월에 시작한 중천을 토대로 새로운 등급인 태초 등으로 파밍의 맛을 되찾았고, 성장 정도를 직관적으로 알기 쉬운 방향으로 장비 시스템 등을 뜯어고치며 입문의 폭을 넓혔다고 평가됐다.
여기에 정점을 찍은 것이 지난 2월 6일에 열린 신규 레기온인 ‘미의 여신 베누스’다. 작년에 열린 던파 페스티벌 당시에도 강렬한 외모로 눈길을 끈 바 있으며, 이를 상대하는 레기온의 구성 역시 단계적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구성된 적절한 레벨 밸런스와 플레이에 대한 만족도를 느낄 수 있는 보상 구성으로 호평을 끌어냈다.
![](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300/485/20250212171630.jpg)
반면 로아의 경우 지난 1월 22일에 카제로스 레이드 3막을 선보였으나 큰 호응을 받지 못했다. 난이도 자체가 높아지며 입장하기 위해 투입해야 할 비용이 크게 늘었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충분한 스펙을 갖춰 레이드를 클리어하더라도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보상이 충분하지 않다는 비판도 일었다. 특히 보상의 경우 노멀보다 난도가 높은 하드에 대해 아쉬움을 토로하는 의견이 많다. 이를 기점으로 미진한 클래스 밸런스 패치, 소통 부재 등 여러 부분이 지적됐다.
이에 로아 전재학 디렉터는 지난 7일 방송을 통해 카제로스 레이드 3막에 대한 난이도 하향과 보상 상향을 예고했고, 26일에 밸런스 패치도 단행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레이드 관련 패치는 12일에 적용됐다. 일련의 개선과 림레이크 강습 등 향후에 추가될 후속 업데이트를 토대로 로아가 반등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300/487/20250212172443.jpg)
2월 해외 기대작, 한데 모였네
이번 주 순위에는 재미있는 구도가 형성됐다. 2월에 발매되는 해외 기대작이 40위대에 나란히 입성했다. 각각 44위, 46위, 48위에 자리한 킹덤 컴: 딜리버런스 2(이하 킹덤 컴 2), 시드 마이어의 문명 7(이하 문명 7), 몬스터 헌터 와일즈다. 인기순위는 PC방 이용량 등이 포함된 구조상 패키지 형태 해외 게임이 두각을 드러내기 어렵다. 다소 불리한 조건에도 관심도에 힘입어 하위권을 흔들어놨다.
세 게임 중 이미 출시된 킹덤 컴 2와 문명 7의 분위기는 정반대다. 킹덤 컴 2는 중세 유럽 시뮬레이터라는 정체성에 전작보다 확장된 콘텐츠를 더하며 호평을 받았다. 반면 문명 7의 경우 상위 버전을 구매한 유저에게 미리 열린 조기 접속 당시 완성도 낮은 비주얼과 UI 등으로 비판을 면치 못했고, 정식 출시 후에도 분위기를 반전시키지 못했다. 인기순위 역시 국내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던 킹덤 컴 2가 문명 7보다 높은 상황이다.
이번 주 상위권에서는 이터널 리턴이 두 단계 상승한 14위에 자리했다. 이터널 리턴은 작년 하반기부터 10위대 초중반을 지키고 있으며, TOP 10에도 종종 들고 있다. 출시 초기에 흔들리던 모습을 뒤로 하고 완연한 안정권에 접어드는 모양새다. 실제로 지난 6일 발표된 넵튠의 작년 실적에 따르면 이터널 리턴을 개발한 님블뉴런은 최초로 연간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했다. 말 그대로 고진감래가 아닐 수 없다.
중위권에서는 1월 후반에 32위로 재입성한 프라시아 전기가 2주 연속 상승하며 이번 주에는 23위까지 도달했다. 주요 지표를 살펴보면 포털 검색량과 PC방 이용량이 급증했는데, 그 배경에는 PC방 이벤트가 있다. 지난 1월 22일부터 PC방에서 게임을 즐기며 각종 퀘스트를 수행하면 선착순으로 넥슨캐시와 교환 가능한 포인트를 주는 프로모션을 열고 있다. 1월에 두각을 드러낸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에 이어 넥슨은 PC방에 계속 방점을 두는 모양새다.
게임메카 인기 게임순위는 포탈 검색량, PC방 게임접속, 게임방송 시청자, 게임메카 유저들의 투표를 종합해 전체적인 ‘게임 인지도’와 ‘게임접속 트래픽’을 기준으로 집계됩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https://cdn.gamemeca.com/reporter/000/000/01/532221_456456김미희.jpg)
초심을 잃지 말자. 하나하나 꼼꼼하게.risell@gamemeca.com
게임일정
2025년
02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