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망토란 무엇인가? 21세기의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현실에서는 지극히 보기 힘든 의류지만 판타지에서는 멋을 표현하는 패션 아이템으로 널리 쓰이고 있다. 오히려 망토에 대한 묘사가 되지 않은 작품을 찾는 게 더 빠를 정도로 보편화된 아이템이며, 항상 바람에 휘날리며 캐릭터를 더욱 멋지게 부각시켜준다.
물론 현실의 망토는 그렇게 생각처럼 멋지게 휘날리지 않는다. 오히려 역풍을 맞으면 몸에 휘감겨서 착용자를 더욱 꼴사나워 보이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보고 싶으면 코스프레 행사 같은 곳에 가서 유심히 보면 된다.
그래도 망토를 동경하는 마음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똑같은 것이다. 슈퍼맨, 다스 베이더, 클린트 이스트우드, 배트맨, 영화 ‘300’의 스파르탄… 그렇지만 대부분 신체에 결격사유가 없는 대한민국 성인 남성들은 20대를 넘기면 망토와 비슷한 구조의 의류를 직접 입어봄으로써 그 단점을 파악하게 되며, 급격히 흥미를 잃게 된다.
어쨌건, 이번 시간에는 메이플스토리2에서 망토를 만들어보도록 하겠다. 사실 아무런 가공 없이 단색으로 칠하거나 색조 변경 정도의 가공만 해도 별 무리 없이 만들 수 있지만, 그러기에는 돈 주고 산 망토 도안이 아깝다. 그러니까 좀더 멋진 걸 만들어보겠다.
▲ 메이플스토리2 망토의 블루프린트. 간단하지 않은가?
망토의 블루프린트는 다음과 같다. 마스크보다 한 장이 늘었을 뿐 간단한 구조다. 위는 바깥쪽 면, 아래는 안쪽 면이다.
1. 새 레이어를 하나 만들어서, 어두운 색으로 바탕색을 칠한다. 그리고 투명도를 50%로 낮춘다.
2. 가운데 기준선을 따라서 왼쪽 절반에 테두리 부분을 펜 툴로 그린다.
3. 패스에 색을 채우고, 레이어를 좌우대칭으로 복제한 다음 합친다.
4. 레이어 스타일을 열어 Bevel and Emboss 속성을 그림과 같이 준다.
5. 테두리에 그라디언트로 광택을 표현한다. 어두운 색으로 위아래로 그라데이션을 줘서 어두운 부분을 만든다.
6. 흰색으로 가운데에 그라데이션을 넣는다. 상단의 그라디언트 모양에서 4번째를 선택한 다음 약간 윗부분을 시작점으로 잡고, 적당히 드래그해서 광택을 만든다.
7. 망토에 넣을 무늬를 그린다. 우선 가로 120, 세로 120 픽셀의 새 파일을 하나 만든다.
8. 브러쉬 툴을 1초 정도 클릭하면 모드를 변경할 수 있다. 두 가지 중 펜슬 툴을 선택하고, 브러쉬 크기는 1픽셀, 색은 검은 색으로 설정한다.
9. 새 레이어를 만들고, 대각선을 긋는다. 이미지의 1번 과정을 참고해서 그리도록 한다.
10. 대각선을 그은 레이어를 복제하고, 그대로 좌우로 뒤집어 X자로 교차된 선을 만든다.
11. 복제되어 만들어진 두 레이어를 합치고, Alt+Shift를 누른 채로 옆으로 드래그한다. 끝부분이 정확히 맞춰지도록 화살표키로 위치를 세부 조정한다.
12. 11번과 같은 레이어 병합-복제 과정을 상하좌우로 반복한다.
13. 비늘을 칠한다. 밑바탕으로 색을 깔고, 새 레이어를 만들어 비늘의 끝부분 하이라이트를 칠한다. 제대로 만들었다면 모든 비늘의 모양은 똑같으니, 일일이 하나씩 칠할 필요 없이 한 개 분량의 부분만 칠하고, Alt+드래그로 복제하면 된다.
14. 그림자 진 부분을 칠한다.
15. 빛을 받는 부분을 칠한다. 주의할 점은, 모든 비늘을 칠할 필요는 없다. 비늘 한 개를 한 칸이라고 치면, 그 중 상하좌우대각선으로 2~3칸 정도씩만 채우면 된다. 이유는 다음을 보면 알게 된다.
16. 그림처럼 선택범위를 잡는다. 그 다음 상단 메뉴의 Edit – Define Pattern으로 이것을 패턴으로 만든다. 패턴이 되면 페인트 툴의 모드를 Pattern으로 변경해서, 범위 내를 패턴으로 채울 수 있다.
17. 원래 작업하던 망토로 돌아온다. 망토 바깥부분 면을 위에서 만든 비늘 패턴으로 채운다.
18. 이대로 끝내도 상관없지만 뭔가 허전하니 맨 윗부분의 장식 커버를 만들어본다. 바깥 테두리를 만드는 요령과 같이 절반을 패스로 그리고, 좌우대칭으로 복제한 다음, 레이어 스타일의 Drop Shadow 효과를 준다.
19. 망토의 위와 아래에 검은색 그라디언트 효과로 입체감을 준다.
20. 안쪽은 별다른 작업 없이 주름만 만든다. 새 레이어를 만들고, 주름 형태로 패스를 만든다.
21. 패스를 검은색으로 채우고 좌우대칭으로 복제. 그리고 Gaussian Blur 필터를 줘서 흐릿하게 만든다.
22. 흐릿해진 주름 부분의 투명도를 적당히 낮춰서 자연스럽게 만든다.
▲ 메이플스토리2 망토가 완성된 모습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요즘 게임보다 고전 게임을 더 좋아하는 사람rls52@gamemeca.com
게임일정
2024년
11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